1. 수학 교과 역량: 문제해결, 추론, 의사소통, 연결★, 정보처리
가. 총론의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설정함
나. 내용 체계를 핵심 아이디어, 지식/이해, 과정/기능, 가치/태도 3가지 범주로 구성
2.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
가. 성격: 수학과의 고유한 특성과 수학 학습의 필요성
나. 목표: 총괄 목표+세부 목표
[참고] 세부 목표는 수학 교과 역량 각각 언급
다. 내용 체계: 영역별 핵심 아이디어, 지식/이해, 과정/기능, 가치/태도 3가지 범주
1) 지식/이해 범주는 학년군에 따라 위계성을 가지고, 영역 간에도 위계성을 고려함.
2) 과정/기능 범주는 교과 역량이 발현되는 사고 과정이나 기능
3) 가치/태도 범주는 수학을 학습하면서 학생들이 가지는 태도, 실천적 성향
라. 성취기준
[참고] 성취기준 해설,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제시
마. 교수/학습
바. 평가
★ 3. 수학과의 영역: 수와 연산, 변화와 관계, 도형과 측정, 자료와 가능성
[참고]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영역: 수와 연산, 도형, 측정, 규칙성, 자료와 가능성 중 규칙성이 변화와 관계와 관계가 깊음
'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3~4학년군 수와 연산 빈칸 (0) | 2025.04.05 |
---|---|
1~2학년군 수와 연산 빈칸 (0) | 2025.04.05 |
2022 개정 교육과정 수학 내체표 (0) | 2025.04.05 |
2022 초등 수학과 내체표 빈칸 (0) | 2025.04.05 |
초등 수학과 교육과정 (2022개정) 성격 및 목표 (0) | 2025.04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