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어

2022 개정 영어 내용체계표

ulalasmile 2025. 4. 5. 17:33

 1. 교육과정 설계의 개요

  2. 내용체계

  3. 성취기준

    - 3~4학년군

    - 5~6학년군

  4. 교수학습

  5. 평가

2022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입니다. 자료는 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를 참고하였습니다.

 

1. 이해

핵심 아이디어 • 의사소통 목적과 상황에 맞게 배경지식을 활용하고 관점, 목적과 맥락을 파악함으로써 담화나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.
• 적절한 사고 과정 및 전략을 활용하여 담화나 글의 의미를 파악하고 분석한다.
• 담화나 글을 이해하는 활동은 협력적이고 포용적으로 화자나 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.
범주 내용 요소
지식/이해 언어 3~4학년 5~6학년
• 쉽고 간단한 단어, 어구, 문장의 소리, 철자, 강세, 리듬, 억양
• [별표 2] 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
• [별표 3] 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 300단어 이내
• [별표 4] 초등학교 권장 언어 형식
• 간단한 단어, 어구, 문장의 강세, 리듬, 억양
• [별표 2] 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
• [별표 3] 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 300단어 이내
• [별표 4] 초등학교 권장 언어 형식
• 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(동화, 그림책, 만화, 노래, 시 등)
• 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(대화, 편지, 이메일 등)
• 정보 전달•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(표지판, 메모, 묘사, 안내 등)

• 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(동화, 그림책, 만화, 노래, 시, 일기 등)
• 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(대화, 편지, 초대장, 이메일 등)
• 정보 전달•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(공지, 안내, 묘사, 설명, 광고 등)
• 의견 전달• 교환이나 주장 목적의 담화와 글(포스터, 감상문 등)

맥락 • [별표 1] 소재
• 자기 주변 주제
• 간단한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
•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 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

• [별표 1] 소재
• 일상생활 주제
• 일상적인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
• 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언어적•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

과정/기능 • 소리 식별하기
• 알파벳 대소문자 식별하기
• 강세, 리듬, 억양 식별하기
• 소리와 철자 관계 이해하며 소리 내어 읽기
• 의미 이해하기
• 주요 정보 파악하기
• 시각 단서 활용하여 의미 추측하기
• 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문장을 듣거나 읽기
• 강세, 리듬, 억양 식별하기
• 강세, 리듬, 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기
• 의미 이해하기
• 세부 정보 파악하기
• 중심 내용 파악하기
• 일이나 사건의 순서 파악하기
• 시각 단서 활용하여 듣거나 읽을 내용 예측하기
• 특정 정보를 찾아 듣거나 읽기
• 내용 확인하며 다시 듣거나 읽기
• 다양한 매체로 표현된 담화나 글을 듣거나 읽기


가치/태도 • 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 듣거나 읽으며 즐기는 태도
• 상대의 감정을 느끼고 공감하는 태도
• 다양한 문화와 의견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태도

 

2. 표현

핵심 아이디어 • 의사소통 목적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을 담화나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.
• 적절한 사고 과정 및 전략을 활용하여 의미를 표현하거나 교환한다.
• 담화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은 다양한 문화와 관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 협력적이고 포용적으로 상호 소통하며 의미를 표현하거나 교환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.
범주 내용 요소
지식/이해 언어 3~4학년 5~6학년
• 쉽고 간단한 단어, 어구, 문장의 소리, 철자, 강세, 리듬, 억양
• [별표 2] 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
• [별표 3] 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 300단어 이내
• [별표 4] 초등학교 권장 언어 형식
• 간단한 단어, 어구, 문장의 강세, 리듬, 억양
• [별표 2] 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
• [별표 3] 기본 어휘 관련 지침에 따른 학습 어휘 수 300단어 이내
• [별표 4] 초등학교 권장 언어 형식
• 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(동화, 그림책, 만화, 노래, 시 등)
• 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(대화, 편지, 이메일 등)
• 정보 전달•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(표지판, 메모, 묘사, 안내 등)
• 이야기나 서사 및 운문(동화, 그림책, 만화, 노래, 시, 일기 등)
• 친교나 사회적 목적의 담화와 글(대화, 편지, 초대장, 이메일 등)
• 정보 전달• 교환 목적의 담화와 글(공지, 안내, 묘사, 설명, 광고 등)
• 의견 전달• 교환이나 주장 목적의 담화와 글(포스터, 감상문 등)
맥락 • [별표 1] 소재
• 자기 주변 주제
• 간단한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
•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 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
• [별표 1] 소재
• 일상생활 주제
• 일상적인 의사소통 상황 및 목적
• 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언어적•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
과정/기능 • 강세, 리듬, 억양에 맞게 따라 말하기
• 알파벳 대소문자 쓰기
• 소리와 철자 관계 바탕으로 단어 쓰기
• 실물, 그림, 동작 등을 보고 말하거나 쓰기
• 인사 나누기
• 자기 소개하기
• 주변 사람이나 사물 묘사하기
• 행동 지시하기
• 감정 표현하기
• 주요 정보 묻거나 답하기
• 표정, 몸짓, 동작 수반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• 적절한 매체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• 철자 점검하며 다시 쓰기
• 강세, 리듬, 억양에 맞게 말하기
• 실물, 그림, 동작 등을 보고 말하거나 쓰기
• 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 부호 바르게 사용하기
• 주변 사람 소개하기
• 주변 사람이나 사물 묘사하기
• 주변 장소나 위치, 행동 순서나 방법 설명하기
• 감정이나 의견, 경험이나 계획 기술하기
• 세부 정보 묻거나 답하기
• 예시문 참고하여 목적에 맞는 글쓰기
• 반복, 확인 등을 통해 대화 지속하기
• 브레인스토밍으로 아이디어 생성하기
• 다양한 매체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
• 피드백 반영해 고쳐 쓰기
가치/태도 •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 흥미와 자신감
• 대화 예절을 지키고 협력하며 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